• Home
  • > 진로·취업 > 취업가이드 > 취업전략

취업전략취업전략 목록보기

3. 청년실업의 현황

최근 채용시장의 변화는 신규채용자보다 경력자를 선호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회적으로이직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신입사원을 교육시키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고 당장 현장에 투입할 수있는 인력부터 구하게 되는 것이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취업자 대비 청년취업자의 수는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이는 구인시장에서 청년·신규인력보다는 경력자가 우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도별로 보는 체감실업률>
잘 못쓴 자기소개서 사례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전체 체감실업률 10.4% 11.4% 11.4% 11.3%
청년층 체감실업률 20.7% 22.2% 22.2% 21.9%
(자료 : 청년 체감실업률 20%시대의 특징과 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2011)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고용한파 지속, 현대경제연구원(2012))


이처럼 우리 경제의 경기적 요인과 인구구조 변화와 무관하게 청년 실업률은 20%를 웃돌고 있다. 게다가 경력자를 선호하는 최근 채용시장의 변화에 비추어 볼 때 취업은 점점 힘들어지는 게 현실 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주원인은 취업시장의 기업과 구직자 사이의 미스매칭에서 비롯된다.

누구나 더 좋은 일자리, 괜찮은 일자리로만 몰리는데 이러한 일자리는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눈만 돌리면 괜찮은 중소기업은 아직도 자리가 꽤 있다. 당장의 욕심을 버리고 자신이 원하는 직종을 찾아 경력을 쌓은 뒤에 전직하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고, 이 방법이야말로 지금 시점에서 선택 할 수 있는 좁은 취업문을 통과하는 지름길 가운데 하나이다.

취업을 늦추고 아르바이트 등을 하면서 좋은 일자리가 나오면 가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자신이 원하는 직종으로 취업을 하고 3~5년 경력을 쌓아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편이 훨씬 합리적이다. 현장실무지식을 익혀 놓으면 언제 어디서든 나를 필요로 하는 더 좋은 일자리는 계속 존재하게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