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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요령면접요령

제5장 면접의 진행 흐름 및 유의사항

1. 면접의 개념


면접이란 서류심사를 통과한 인재들 사이에서 우열을 가리기 힘든 대상자들을 떨어뜨리기 위해 시험관과 지원자가 직접적인 대면을 하여 최종적으로 서류전형으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잠재적인 능력이나 창의력 또는 업무 추진력, 사고력의 정도 등을 알아보는 인재선발의 가장 중요한 핵심과정이다.

    1) 면접의 방법
  • 구조와 면접 - 지원자들의 답변을 상호 간에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자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는 방법
  • 일반 면접 - 개인적인 대화 형태로 질문하는 방법

2. 면접의 절차에 따른 준비

    1) 면접 전 대기
    면접 30분 전 도착해서 차례를 기다리며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면서 마음을 가다듬음.
    2) 입실
    노크 후, 입실을 해도 좋다는 대답을 들으면 문을 조용히 열고 입실 후 조용히 닫는다. 후에 면접관을 향해 인사를 한 후 지원 분야와 이름을 말하고 의자에 착석한다.(권하기 전엔 착석하지 말 것)
    3) 면접 시 질의응답
    착석과 함께 바른 자세로 면접관과 시선을 접촉한다. 면접 시 질문에 대답할 때에는 침착하게 경청하고 밝은 표정으로 답변하되 너무 뜸을 들이면 감각이 느리거나 이해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고, 빠르게 대답하면 가볍다고 생각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답변 시에는 질문이 끝난 후 2초 정도 간격을 가지고 대답하도록 한다. 또한 말끝을 흐리거나 얼버무리지 않고 또렷하게 대답하도록 한다.
    4) 퇴장
    면접이 끝나고 퇴장할 때에는"감사합니다"라고 정중하게 인사하고 퇴장하도록 한다.

3. 유형별 면접 전형

    1) 기본적인 면접 평가
기본적인 면접 평가
평가의 종류 평가의 특징
개별평가 - 1명의 수험생을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면접관이 면접하는 방식
-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식
면접자 준비사항 - 예상 질문사항 미리 준비하기
-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에 응하기
- 일률적인 방법 피하기
집단평가 - 면접관 여러 명이 지원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면접방식
- 동시에 여러 명을 비교 관찰, 평가의 객관성 유지할 수 있는 방식
면접자 준비사항 - 남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 적극적으로 자기주장하기
- 발언 기회 놓치지 않기
집단토론평가 - 일정한 주제나 내용이 제시되고 여기에 대한 면접자들의 토의를 보고 평가하는 방식
- 수험생의 이해력, 협조성, 판단력, 표현력 등의 종합적인 태도와 능력 등 평가
- 토론의 방법은 회사 측에서 사회자가 나와 주제를 주고 토론을 하는 방법, 주제는 주되 사회자는 수험생 중에서 맡는 방법, 사회자도 주제도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법 등
면접자 준비사항 - 선후배에게 적극적으로 PR하기
- 전문 분야와 관련된 실력 쌓기
- 당당하게 자신을 알리기


    2) 새로운 방식의 이색 면접평가
기본적인 면접 평가
평가의 종류 평가의 특징
술자리 평가 - 서류전형 통과 지원자들과 저녁식사를 겸한 술자리를 갖고 면접을 보는 방식
- 술자리에서의 태도, 사회성, 표현능력 등의 항목을 정해 놓고 점수로 평가
면접자 준비사항 - 술자리 분위기를 리드할 수 있는 적극성 보이기
- 평소의 모습으로 면접에 응하기
- 자기 통제력을 발휘하기
프레젠테이션
평가
- 직군별로 전문성 있는 주제에 대하여 수험생 자신이 의견, 지식, 경험, 열정 등을 직접 발표
- 직군별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 전문성, 창의성, 기본 실무능력 등을 평가
면접자 준비사항 - 시선처리, 목소리 톤, 자세 등에 유의하기
- 전략적으로 요점을 발표하기
- 신입사원의 경우 주제를, 경력사원의 경우 업무 계획을 중심으로 발표하기
무자료 평가 - 면접관이 지원자의 출신교, 출신지역, 개인적 배경 등에 관한 자료를 갖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 실시
- 지연, 학연, 혈연 등 업무 외적인 채용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
면접자 준비사항 - 당당하고 정직하게 면접에 대비
- 면접관에게 깊은 인상 남기기
- 임기응변 능력 키우기
합숙평가 - 수험생과 면접관이 일정 기간 합숙을 하면서 지원자의 평소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
- 합숙을 하면서 주제발표, 게임, 운동 경기를 함께 하면서 개인 능력보다 조직능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면접자 준비사항 - 팀을 리드하는 적극성, 협조성 나타내기
- 일을 찾아서 하는 능동적인 태도
- 조직 생활에서 튀는 행동 삼가기

    3) 중소기업의 면접 형태

  • 개별(단독) 면접
    1대 1로 면접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한 시험관이 개별적으로 질의 응답하는 방법이다.
  • 집단(일대다), (다대다) 면접
    면접자 한 명과 면접관 여러 명 혹은 면접관 여러 명이 면접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방법으로 상대적으로 비교평가가 가능하다.

    4) 대기업의 면접 형태

  • 집단토론면접
    면접자들 간의 토론형식 면접으로 경청하는 자세, 의견개진 중의 리더십, 협동심 등이 평가의 요소가 되는 면접이다.
  • 프레젠테이션 면접
    사전에 주제를 정해주어 발표자료를 만들도록 하고 지원자 개인이 실무 부서의 여러사람 앞에서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는 면접이다.

3. 유형별 면접 전형

  • 1) 지각은 절대금물이다. 30분 일찍 도착하여 회사를 둘러보고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 2) 앉으라고 할 때까지 앉지 마라. 의자로 재빠르게 다가와 앉으면 무례한 사람처럼 보이기 쉽다.
  • 3) 옷을 자꾸 고쳐 입지 마라. 침착하지 못하고 자신 없는 태도처럼 보인다.
  • 4)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긴장하여 발장난이나 손장난을 하지 마라.
  • 5) 응답시 너무 말을 꾸미지 마라.
  • 6) 질문이 떨어지자마자 바쁘게 대답하지 마라.
  • 7) 혹시 잘못 대답하였다고 해서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지 마라.
  • 8) 머리카락에 손대지 말라. 정서불안으로 보이기 쉽다.
  • 10) 면접실에 타인이 들어올 때 절대로 일어서지 마라.
  • 11) 동종업계나 라이벌 회사에 대해 비난하지 마라.
  • 12) 인사 관리자 책상에 있는 서류를 보지 마라.
  • 13) 농담을 하지 마라. 쾌활한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경망스런 태도는 취업에 대한 의지부족으로 보인다.
  • 14) 대화를 질질 끌지 마라.
  • 15) 천장을 쳐다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바닥을 내려다보지 마라. 질문에 대해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천장을 쳐다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바닥을 내려다보지 마라.
  • 16) 자신 있다고 너무 큰 소리로,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말하지 마라.
  • 18) 과장이나 허세로 면접위원을 압도하려 하지 마라.
  • 19) 최종 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급여에 대해 언급하지 마라.
  • 20) 은연중에 연고를 과시하지 마라.
  • 21) 화려한 색상의 의상과 짙은 화장은 피한다. 특히 외국계 기업의 면접에서는 갈색 양복과 흰 양말은 결례다.

5. 면접심사 대비사항

    1) 지원회사에 대해 사전지식을 충분히 가진다.
    필기시험에서 합격 또는 서류전형에서의 합격통지가 온 후 면접시험 날짜가 정해지는 것이 보통이다. 이때 수험자는 면접시험을 대비해 사전에 자기가 지원한 계열사 또는 부서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 * 지원회사에 대해 사전지식을 충분히 갖는다.
  • - 회사의 연혁
  • - 회장 또는 사장이 요구하는 신입사원의 인재상
  • - 회사의 사훈, 사시, 경영이념, 창업정신
  • - 회사의 대표적 상품, 특색
  • - 업종별 계열회사의 수
  • - 해외지사의 수와 그 위치
  • - 신 개발품에 대한 기획 여부
  • - 자기 나름대로의 그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장단점
  • - 회사의 잠재적 능력개발에 대한 제언
    2) 요구사항 탐구
    회사에서 내게 요구하는 보유 기술/지식수준이나 직무능력 수준 등을 미리 파악한다.
    3) 자기 탐구
    나에게 요구되는 직무 관련 경험을 정리하고, 내게 적합한 일인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를 미리 생각해 둔다.
    4) 사전연습
    면접에서의 예상 질문을 생각해 보고, 그 대답을 미리 준비해 연습해 본다..
    5)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충분한 수면으로 안정감을 유지하고 첫 출발의 신선한 마음가짐을 가진다.
    6) 얼굴을 생기 있게 한다.
    첫인상은 면접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당락요인이다.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화장하는 것도 필요하다. 면접관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상은 얼굴에 생기가 있고 눈동자가 살아 있는 사람, 즉 기가 살아 있는 사람이다.
    7) 아침에 인터넷에 의한 정보나 신문을 읽는다.
    그날의 뉴스가 질문대상에 오를 수가 있다. 특히, 경제면, 정치면, 문화면 등을 유의해서 보아둘 필요가 있다.

[자료출처 : 워크넷 취업가이드, 김용환(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