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이란 무엇인가?

성희롱이란 업무, 고용 기타 관계에서 공공기관의 종사자, 사용자 또는 근로자가 그 지위를 이용하거나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도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인 언행이나 요구 등에 대한 불응을 이유로 고용상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한다.

신체적 성희롱
언어적 성희롱
시각적 성희롱

성희롱 금지구역

성희롱에대한 잘못된 생각들

잘못된 생각1 성희롱은 사소한 문제이다.

조직 내에서 성희롱을 경험한 사람은 모욕감이나 수치감, 위협을 느끼는데 그치지 않고 때에 따라서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정신장애나 두통, 위장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며 심한 경우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도 있다.

잘못된 생각2 성적인 농담, 가벼운 접촉은 직장생활의 활력소가 된다.

성적인 농담은 듣는 사람에게 수치감과 모욕감을 줄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된 사람의 업무수행을 방해하고 업무능력을 저하시키게 되어 조직생활의 활력소가 되기보다는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잘못된 생각3 성희롱 의도는 없으며, 친밀감의 표현이다.

성희롱을 '친밀감의 표현'으로 보는 것은 관계를 무시한 자의적 일반적인 해석이다. 남녀 모두가 평등하고 건강한 직장문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른 동료가 느끼게 될 감정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잘못된 생각4 직장에서의 성희롱은 무시해버리면 그만이다.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한 불유쾌한 성희롱을 모르는 척 하고 지나가 버리거나, 아무일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오히려 성희롱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결과가 되며, 성희롱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성희롱을 당했을 때에는 행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교정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잘못된 생각5 여성의 과다한 신체노출로 인한 성적충동이다.

성희롱의 피해자는 유아에서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에 이르고 있으며, 계절과 시간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피해자의 과다한 신체노출로 인한 가해자의 성적충동이 성희롱 발생요인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성희롱의 발생요인은 개인적인 문제나 생물학적인 성의 차이로 보기보다는 사회적인 문제로 바라보아야 대책과 예방등의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대학내 성폭력과 성희롱 유형들

교직원 - 학생 간 성폭력 및 성희롱

대학에서 학점, 학위, 졸업이후의 진로 문제 등에 대해 교직원의 권한이 절대적이다. 교직원의 지위를 남용하여 학생에게 가하는 성폭력, 성희롱은 학생의 학습의욕을 떨어 뜨려 대학에서 기본적으로 존중되어야 할 학습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피해학생들은 성폭력 발생 후에 자퇴나 학위 포기등 교육상의 불이익에서부터 신뢰하 던 교직원에 의한 피해에 대한 강한 심리적인 충격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학생 간 성폭력 및 성희롱

선배나 동기에 의한 성폭력, 성희롱은 학내 성폭력에서 가정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 발생하는 성폭력, 성희롱의문제는 왜곡된 성문화로 인해서 일어나 는 경우가 많다. 대학사회에서 학과나 동아리에서의 선배, 동기의 영향력은 사제지간 못 지 않게 크며, 오히려 교수보다 직접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선배나 동기와 의 관 계 때문에 쉽게 거절하니 못하여 강제적인 성적 접촉이나 폭력이 일어나게 된다.

교직원 간 성폭력 및 성희롱

교수나 교직원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상적인 성희롱과 성차별이 있다. 이와 같 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일할 권리를 침해할 뿐만 아니라 여성인력의 양적 증가에 결정 적인 걸림돌로 작용한다.

성희롱 예방을 위한 행동 요령

성폭력피해 후 대응 방법

피해자의 경우
피해자의 주변인의 경우

성폭력 및 성희롱의 발생원인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우리 사회는 여성과 어린이를 남성이나 어른에 비해 낮은 존재, 함부로 대해도 되는 존 재로 여기고 있다. 가정뿐만 아니라 직장과 사회에서도 지배와 복종의 위계관계에 놓이 게 됨으로써 여성은 남성들의 성적 폭력에 쉽게 노출된다. 이러한 성차별적인 사회 분 위기는 성폭력을 부추길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 성폭력을 허용하게 만들고 나아가 성폭 력을 한 경우에도 면죄부를 주게 된다.

왜곡된 성문화

한 살이라도 더 어린 여자를 옆에 앉히고 술을 마시려는 남자들, 그것을 부추기는 향락 퇴폐문화, 건강하고 정상적인 성관계보다는 비정상적이고 변태적인 성행위를 보여주는 음란물, 여성의 가치를 오직 '성'으로 다루는 광고와 영화 등 왜곡된 성문화는 여성 을 성적 대상, 성폭력의 대상으로 만들고 있다.

성교육의 부재

가정에서는 온 가족이 텔레비전을 보다가 조금만 야한 장면이 나와도 얼굴을 붉히며 쑥 스러워하고,학교에서의 성교육은 남녀의 신체구조나 생리현상 등 생물학적인 성지식 전 달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우리 사회는 성에 대 한 가치나 성적 행동에 대해 생각해보는 열린 교육이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 히 청소년의 경우 잡지나 포르노 비디오, 인터넷 등에서 보여주는 과장되고 가학적인 성 과 또래집단에 떠도는 잘못된 성지식을 여과하지 않고 받아들임으로써 이들은 죄의식조 차 느끼지 못한 채 성폭력을 행하게 된다.

의사소통의 불일치

우리 사회에서 여성은 성에 무지하고 소극적이어야 하지만, 남성은 적극적이고 과장된 표현을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문화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성에 대 한 원활한 의사소동을 할 수 없다. 성폭력과 같은 위기상황에서 여성인 “안된다”라고 의사표현을 해도 남성은 이미 잘못 익힌 성문화에 의해 내숭 또는 긍적적 대답의 완곡한 표현으로 받아들여 성폭력을 행하게 된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 http://www.mogef.go.kr/